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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C 프로그래밍] 메타코드 강의 후기_(챕터 13 : 구조체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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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타코드로부터 강의를 제공받아 작성하는 후기입니다. .

구조체 기초

  • 구조체란?: 서로 다른 데이터 타입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는 C언어의 복합 데이터 타입입니다. 구조체를 사용하면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구조체 선언

  • 구조체 선언 방법: struct 키워드를 사용하여 구조체를 선언합니다. 구조체 내에는 다양한 데이터 타입의 변수들을 멤버로 포함할 수 있습니다.

구조체의 장점

  • 데이터 관리: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 관리할 수 있어 데이터 구조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.
  • 코드의 가독성: 구조체를 사용하면 코드의 가독성이 향상되어 프로그램의 유지보수가 용이해집니다.
  • 효율적인 데이터 전달: 함수의 매개변수로 구조체를 전달함으로써 여러 데이터를 한 번에 전달할 수 있습니다.

중첩 구조체

  • 중첩 구조체 사용: 구조체 내에 다른 구조체를 멤버로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더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.

구조체와 배열, 함수

  • 구조체와 배열: 구조체를 배열의 요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, 이를 통해 같은 타입의 구조체 여러 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  • 구조체와 함수: 구조체를 함수의 매개변수로 전달하거나, 함수에서 구조체를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구조체 데이터를 함수 간에 전달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.

구조체 포인터

  • 구조체 포인터의 사용: 구조체 변수의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구조체 포인터를 사용하면 구조체 멤버에 접근하거나, 구조체를 함수에 전달할 때 메모리 사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.

구조체는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. 프로그래밍을 할 때 구조체를 적절히 활용하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요.